IT topics

간단히 살펴 본 iMac M1 이야기

학주니 2021. 10. 12. 11:23
반응형

이제는 나온지 좀 된(?) 애플의 신형 아이맥 M1 모델을 애플스토어가 아닌 다른 곳(?)에서 보게 되어서 간단히 사진을 찍고 외관에서 받은 느낌을 좀 공유해보려고 한다.

참고로 며칠 전까지 이 아이맥 M1 버전 모델은 가로수길, 아니면 여의도의 애플스토어에서만 볼 수 있었는데 이제는 A#이나 프레스비같은 프리미엄 리셀러 매장에서도 볼 수 있는 듯 싶다. 내 경우 영등포 일렉트로마트의 애플 매장에서 이 녀석을 볼 수 있었다.

 

확실히 디자인은 한수 먹고 들어가준다. 정말 이쁘다. 24인치의 크기이지만 4.5K(4480 x 2520, 218ppi)의 해상도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화면이 답답하다는 느낌을 주지는 않는다.

전시되어 있던 제품은 블루 색상의 제품인데 앞에 볼 때에는 파스텔 느낌이 강한 하늘색 계열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물론 뒤의 색상은 우리가 아는 그 파란색이 맞지만 말이다.

앞서 언급했듯 화면 크기는 24인치지만 4.5K의 해상도를 제공하기 때문에 상당히 선명한 느낌을 준다. 애플의 매직키보드와 매직 마우스, 혹은 매직 트랙패드와 함께 사용한다면 어지간히 좁은(?) 공간에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여유로운 공간감(?)을 제공해준다는 느낌을 받았다.

이번 아이맥 M1 버전의 최대 장점은 다름아닌 디자인, 그리고 두께인데 본체에 해당되는 부분이 화면 밑에 전면에서 봤을 때 하늘색 부분에 다 배치되어 있기 때문에 위의 사진처럼 무척이나 얇은 디자인을 뽑아낼 수 있었다.

이전 아이맥은 좀 더 얇게 보여주기 위해 가장자리로 갈 수록 얇아지는 디자인을 채택했지만 이번 아이맥 M1 버전은 마치 아이패트 프로 시리즈처럼 전체적으로 사각형 디자인의 깻잎박스 디자인을 유지하면서 얇게 뽑아낼 수 있었다.

두께는 무려 11.5mm로 정말 얇은 편이다. 옛날 스마트폰 두께? 태블릿 두께? 아마도 그 정도의 수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옆에서 보니 정말 얇다. 물론 데스크탑 기준에서 말이다.

전시되어 있는 제품의 상세 스펙을 제대로 살펴보지 않았지만 일반 고급형(?) 모델로 M1 칩셋이 8코어 CPU, 8코어 GPU가 탑재되어 있는 8GB RAM의 제품이다.  실제로 집에서 맥북에어 M1 버전(8코어 CPU, 7코어 GPU)을 모니터에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저 정도의 스팩으로도 아주 훌륭한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물론 많은 사람들이 24인치는 좀 작다고 27인치 모델을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기존 아이맥 시리즈들 중 27인치 모델이 전문가용으로 많이 팔렸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실제로 사람들이 한 눈에 모두 볼 수 있는 모니터의 크기로 27인치 이하를 얘기하고 있으며 그런 의미에서 27인치는 책상에서 50~60cm정도 떨어진 위치에서 바라보는 화면의 크기 중 어떤 의미에서 최대 크기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든다.

어찌되었던 M1 칩셋의 성능 자체는 만족스럽지만 24인치의 화면 크기가 아쉽다는 사람들이 많아서 이 다음 모델은 아마도 27인치의 크기로 M1보다 더 업그레이드된 CPU인 M1X, 혹은 M2로 나오지 않겠나 싶은 생각도 든다.

하지만 위에서도 언급했듯 내 기준에 한해서겠지만 집에서 맥북에어 M1(실제 성능은 위의 전시된 아이맥 M1보다도 살짝 떨어지는 성능이다)에 27인치 QHD 해상도의 모니터를 연결해서 사용할 때에도 부족함 없는 성능을 보여줬기 때문에 지금의 아이맥 M1 모델도 충분히 경쟁력을 보여줄 수 있는 제품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내가 살 제품은 아니지만 말이다(이미 비슷한 방식으로 쓰고 있기 때문에 말이다).

여하튼 전에는 애플스토어에 갈 수가 없어서 직접 보지는 못했는데 드디어 직접 볼 기회가 생겨서 사진 몇장 찍어보고 주저리주저리 몇마디 적어본다.

PS) 전시된 아이맥 M1 버전 옆에 맥 프로와 애플 프로 디스플레이 XDR도 함께 전시가 되어 있었다.

아직 애플은 맥 프로에는 M1 칩셋을 적용한 모델을 내놓지 않고 있다. 맥북프로 역시 13인치 기본형 모델에만 M1 칩셋을 적용한 모델을 내놓았을 뿐이다.

아마도 위에서 잠깐 언급했지만 M1 칩셋의 후속 버전이 될 M1X, 혹은 M2 칩셋이 나오면 맥 프로와 맥북프로 14, 16인치, 아이맥 27인치 모델에 적용하지 않을까 싶다.

그나저나 맥 프로와 프로 디스플레이 XDR에 왜 이리도 둥근 원형 홀을 많이 팠는지.. 볼 때마다 환공포증이 올 것 같다.. -.-;

반응형